본문 바로가기
양육육아정보

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지원' 활동 가이드

by 상냥한비저너리 2025. 2. 27.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지원 방법 어떻게 할까요?

글의 목적과 개요:  보육전문연구소 더좋은보육채널 대표 이금자입니다. 영유아 사회정서발달지원은 교사교육 때, 가장 많이 질문받는 주제 중 하나에 손꼽히는 주제입니다. 더욱이 초저출산에 사회 문화적인 존재로 사는 아이들은 코로나 19 이후로 더욱 친구관계맺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실제 통계에서도 밝혀진 내용입니다. 그럼, 어린이집의 원장님, 교사들은 어떻게, 영유아 발달지원"을 도울 수 있을까요? 🤔 이번 글에서는 이 물음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사회정서발달 지원을 위해 계획, 실천해 볼 수 있는 활동 소개와 중요한 점들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은 친구를 사귀고, 감정을 표현하며, 협력하는 법을 배웁니다. 하지만 때때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친구와 다투거나, 속상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교사로서 우리는 어떻게 아이들의 사회정서발달(Social Emotional Learning, SEL) 을 도울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영유아 사회정서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정리했습니다.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 사회적 기술이 자라날 수 있도록, 실천 가능한 교육 방법을 함께 살펴보세요!

 

사회정서학습(SLE) 개념도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지원 방법과 사회정서역량 강화 활동

(※ 한국보육진흥원, 교육부 & 육아정책연구소(2019) 자료 기반)

1.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지원 방법

 

① 안정적인 애착 형성 및 정서적 안정 지원

  • 따뜻한 상호작용: 영유아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사는 일관된 반응을 보이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함.
  • 감정 조절 모델링: 교사가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며 영유아가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 안정적 환경 조성: 교실 환경을 예측 가능하고 일관되게 운영하여 아이들이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함.

② 감정 표현 및 공감 능력 기르기

  • 감정 단어 사용하기: "기쁘다", "속상하다", "걱정된다" 등의 감정 단어를 적극 활용하여 감정 표현을 촉진함.
  •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 주제를 다룬 그림책을 읽고 감정을 이야기하면서 공감 능력을 키우기.
  • 역할놀이 및 인형극: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감정을 탐색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

③ 자기조절 능력 향상

  • 심호흡 및 이완법 지도: 화가 나거나 불안할 때 스스로 진정할 수 있도록 심호흡, 휴식 공간 이용 방법 등을 가르침.
  • 감정 카드 활용: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적절한 대처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감정 카드(예: "기분이 나쁘면 친구와 이야기하기", "휴식 공간 가기")를 제공.
  • 일과 운영의 예측 가능성 유지: 하루 일과를 시각 자료(그림 일정표)로 제공하여 영유아가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함.

④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 지원

  • 협력 활동 장려: 짝 활동이나 소그룹 활동을 통해 또래 간 협력을 촉진하고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함.
  • 또래 간 문제 해결 지도: 다툼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방법이 좋을까?"와 같은 개방형 질문을 활용하여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
  • 역할 모델 제공: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친절한 말 사용하기, 도움 요청하기 등)을 교사가 직접 시범 보이기.

2. 영유아 사회정서 역량 강화 활동

(※ 교육부 & 육아정책연구소, 누리과정 해설서(2019) 참고)

 

① 감정 표현 및 이해 활동

활동명/내용/연령

감정 거울 놀이 거울을 보며 기쁜 얼굴, 슬픈 얼굴 등을 흉내 내고 느낌 이야기하기 2~3세
감정 빙고 게임 감정 그림이 있는 빙고판을 보며 감정을 표현하는 활동 3~5세
감정 공 던지기 공에 다양한 감정을 적고, 받은 사람이 그 감정을 연기하고 이야기 나누기 4~5세

 

② 자기조절 능력 기르기 활동

활동명/내용/연령

감정 신호등 신호등 색깔(빨강-멈춤, 노랑-생각, 초록-실행)을 이용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익히기 3~5세
숨쉬기 명상 화가 날 때 천천히 숨 쉬며 감정을 다스리는 연습 3~5세
감정 날씨판 자신의 기분을 날씨(맑음, 흐림, 비, 번개 등)로 표현하고 이유 설명하기 4~5세

 

③ 사회적 기술 및 또래 관계 활동

활동명/내용/연령

인형극 놀이 인형극을 통해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탐색 3~5세
협력 그림 그리기 두 명이 함께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며 협력하는 경험 쌓기 4~5세
감정 친구 찾기 서로 비슷한 감정을 가진 친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 3~5세

3. 사회정서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아래에 제시한 4개로 정리 할 수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정서발달지원은 마음, 정서의 영역이기도 하므로 어린이집 일상생활, 일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과 관계맺기, 대화와 목적있는 이야기 나누기 등의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해서도 해 실천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민감한 반응 보이기: 영유아의 감정과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하게 반응하여 안정적인 애착 형성을 돕기.
  • 긍정적 강화 제공: 협력하거나 감정을 잘 표현했을 때 즉각적인 칭찬과 격려를 통해 사회정서적 학습을 강화.
  • 사회정서 학습의 일상화: 특별한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놀이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SEL을 지원하기.
  • 개별적 접근 적용: 영유아마다 사회정서 발달 수준이 다르므로 각자의 발달 속도에 맞춘 개별적 지도를 실시.

 

맺는 말 : 

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사회정서역량 강화 활동을 위한  이 안내 내용은 어린이집 교사 및 원장이 연간 계획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어린이집 마다 실행하는 사람, 특수한 환경과 철학 등이 차이가 나는 것들을 고려하여 이후 세부적인 실천은 새롭게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새롭게 실천 방안을 만들어보셔도 좋고, 활동 실행 시 아이들의 개별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며 유연하게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각 활동 후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실 대, 아래의 출처를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더좋은보육채널 메일로 문의해주세요. 선생님들의 더 좋은 실천을 위해 저희도 함께 공부하며 가치와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더좋은보육채널 대표 이메일 (jayai76@naver.com) 


참고문헌: 교육 기관 및 가이드라인

교육부 & 육아정책연구소. (2019). 누리과정 해설서 (3~5세): 사회정서 역량 강화 활동

김윤경(2020) 사회정서학습. 다봄교육.

한국보육진흥원. (2021). 보육과정 해설서: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 지원 방법.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 (2017). Social-Emotional Development: Connecting Science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Settings